게시일: Feb 19, 2017 9:35:32 AM
1. 최종 프로젝트 : 스크래치를 이용한 자유 프로젝트
2. 제출 기한 : 3월 1일까지
3. 자격 : 2017 국민대학교 신입생만 (필수아님)
4. 제출 방법 : choms46@kookmin.ac.kr 이메일 접수
5. 제출물
-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보고서 (.hwp, .docx, .pdf 등)
개인 / 팀 소개
공유된 스크래치 프로젝트 URL (공유 링크)
프로그램 동작 방법
프로그램의 주요 부분에 대한 설명
화면을 capture 하고 해당 블록들의 동작을 설명
6. 시상계획
- 1등 : 1명 (30만원 상품권 지급)
- 2등 : 2명 (각 20만원 상품권 지급)
- 3등 : 4명 (각 10만원 상품권 지급)
7. 시상식
3월 6일 9:00 (컴퓨터프로그래밍 수업시간)
8. 구현의 기본요소
- 무대의 배경은 직접 꾸민다.
저장소에서 가져오지 않고, 배경을 만든다..
- 스프라이트는 최소 5개 이상을 만들어 구현한다.
프로그램에 사용되는 item들
시작, 종료, 나무, 별 등등
- 제어문과 이벤트를 포함한다.
반복문, 조건문을 사용한다.
스프라이트 간의 메시지를 주고 받는 이벤트를 사용한다.
- 사용자로부터의 입력을 받는다.
키보드 마우스 등에서의 입력을 이용하여 움직임과 이동방향을 제어한다.
- 변수를 사용한다.
점수, 타이머, 남은 하트 수, 속도 등 프로그램에 따라.변수를 사용하여 구현한다.
- 난수를 사용한다.
적정한 범위 내에서의 난수를 이용하여 규칙성이 없는 프로그램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.
9. 평가 기준
-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이 명확한가?
종료 후에도 타이머가 흘러간다든지…
- 구현 요소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가?
무대, 스프라이트, 제어문, 변수, 입력, 난수
- 정의된 기능들이 모두 잘 구현되어 있는가?
프로그램 설명서에 기술된 내용과 일치하게 기능이 수행되는가?
-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담겨 있는가?
프로그램의 동작 방식이나 내용이 창의적인가?
10. 참고자료